본문 바로가기

J.Bo's Blog/좋은 글 / 생각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어간 사람이 그토록 살고 싶어하던 내일이었다."

소포클레스가 한 말입니다. 오래 전이라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가시고기'라는 책의 마지막 부분에 이런 문구가 적혀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보고 그냥 넘길 수도 있는 말이었지만, 그 당시에 이 문구가 너무나 가슴에 와 닿아서 수첩에 적어놓고 흐트러질 때마다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소포클레스의 말처럼 하루하루를 알차게 목표를 가지고 사명감을 지니고 살아야 합니다. 특히, 목표없이, 비전 없이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는 것은 하루하루를 헛되이 보내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생활에서 다들 느끼듯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목표 없이 산다는 것이 얼마나 허무한 것인지 느낀 것이 군대를 막 전역하고 나서입니다. 군 복무를 할 때는 그래도 주어진 임무와 짜여진 일과 속에서 생활을 했지만, 막상 전역하고 나니 실업자가 된 기분이라고나 할까요? 하루하루가 의미 없고 하는 일도 없이 흘려 보냈던 기억이 있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
13가지 덕목

1706년 가난한 비누 제조업자의 아들로 태어나, 초등학교도 중도 퇴학한 젊은이가 있었습니다. 그는 자신의 모든 환경이 열악함에도 불구하고 자기에게 주어진 시간을 자기단련과 함께 큰 비전을 품고 삶을 살아갔습니다.

그는 자신의 삶에 있어서 13가지의 덕목을 정해놓고, 매일 체크하고 실천하며 살았는데 이러한 삶 속에서 그는 공공 도서관을 발안하기도 하였고, 미국 최초의 우체국장, 화재 보험회사 설립, 피뢰침 발명, 그리고 무엇보다도 미국의 독립 선언문과 미국 헌법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이 젊은이가 바로 벤자민 프랭클린입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은 자기 삶에 대한 뚜렷한 비전이 있었기에 오늘의 삶을 구체화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비전과 목표가 뚜렷한 사람만이 오늘 자신이 무엇을 가장 먼저 해야하고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벤자민 프랭클린의 13가지 덕목]

 

1. Temperance (절제)

- Eat not to dullness, drink not to elevation.

  (질릴 때까지 먹지말라. 취할 때까지 마시지 말라.)

 

2. Silence (침묵)

- Speak not. But what may benefit others or yourself, avoid trifling conversation.

  (타인이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것 말고는 말하지 말라. 사소한 대화는 삼가해라.)

 

3. Oder (질서)

- Let all your things have their places, let each part of your business have its time.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두어라. 모든 일은 제 시간에 행하라.)

 

4. Resolution (결심)

- Resolve to perform what you ought, perform without fail what your resolve.

  (해야 할 일은 행하도록 결심하라. 반드시 결심한 것을 행하라.)

 

5. Frugality (검소)

- Make no expense but to do good to others or yourself, i.e, waste nothing.

  (타인이나 자신에게 득이 되는 데 말고는 쓰지 말라. 즉, 아무것도 낭비하지 말라.)

 

6. Industry (근면)

- Lose no time, be always employ in something useful, and cut off all unnecessary actions.

  (시간을 버리지 말라. 항상 유용한 일을 행하라.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말라.)

 

7. Sincerity (성실)

- Use no hurtful deceit, think innocently and justly, and, if you speak, speak accordingly.

  (상처받을 속임수를 쓰지 말라. 정직하고 정당하게 생각하고 말할 때는 올바르게 말하라.)

 

8. Justice (정의)

- wrong none by doing injuries, or omitting the benefits that are your duty.

  (남에게 상처 주는 또는 당신의 의무인 이득을 빼먹는 잘못을 행하지 말라.)

 

9. Moderation (중용)

- Avoid extreams, forbear resenting injuries so much as you think they deserve.

  (극단적인 행동을 삼가라.)

 

10. Cleanliness (청결)

- Tolerate no uncleanliness in body, cloths, or habitations.

  (신체, 의복, 주거지를 청결하게 유지하라.)

 

11. Tranquility (평정)

- Be not disturbed at trifles, or at accidents common or unavoidable.

  (사소한 일, 또는 늘 이러나는 사건이나 피할 수 없는 사건으로 방해 받지 말라.)

 

12. Chastity (정절)

- Rarely use venry but for health or offspring, never to dullness, weakness, or the injury of your

  own or another's peace or reputation.

  (건강이나 자손을 위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육욕을 삼가라. 그리고 결코 지루해 하지 말라.)

 

13. Huminity (겸손)

- Initate Jesus and Socreates.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아라.)

 


 

이렇게 자신만의 목표를 세워놓고 지켜왔기에 자신의 목표를 이룰수가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삶의 비전을 가지고 계십니까?

 

지금 시간을 헛되이 보내고 있다면 삶의 비전을 한 번 세워보는 것이 어떨까요?

어제 죽어간 이들이 그토록 갈망하던 내일입니다. 하루하루를 구체화해서 목표에 다가갈 수 있는 사람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Welcome to J-Bo's Blog (http://J-Bo.tistory.com)  Posted By J-Bo

   발도장쫌;

    이 글과 관련된 다른 글  

  2010/01/27 -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기
  2010/01/27 - 홀로가는 외로운 길 VS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길
  2010/01/21 - 부자가 되기 위한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