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Bo's Blog/주식을 배워볼까?

주식 시장 매매 체결의 원칙



재래 시장에 가보면 물건값을 흥정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주식 시장도 마찬가지로 수요자와 공급자가 제시하는 적절한 가격에서 균형이 이루어지면 거래가 이루어지게 된다. 다만 사고 파는 사람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몇가지 원칙들을 세우고 그에 따라서 매매가 된다.

거래소에서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가격 결정을 위해서 매매체결의 원칙을 세워두고 있다. 매매 체결의 원칙에는 가격 우선의 원칙, 시간 우선의 원칙, 수량 우선의 원칙, 위탁매매 우선의 원칙이 있으며 적용 순서는 가격 - 시간 - 수량 순서이다.

 

  1. 가격 우선의 원칙      

주식 시장에서는 가격이 유리한 주문을 우선적으로 체결시키고 있다. 다시 말해서 매수주문은 높은 가격이 유리하고 매도 주문은 낮은 가격이 유리하다. 따라서 빨리 체결되기를 원한다면 매수호가를 높여야 하고, 매도 호가는 낮추어야 한다.

 

  2. 시간 우선의 원칙      

시간적으로 먼저 제시한 주문을 나중에 제시한 주문보다 먼저 체결시키는 원칙이다. 같은 가격의 주문이라 하더라도 단 1초라도 먼저 제시한 주문을 우선적으로 체결키는 것이다. 식당에 가서 같은 메뉴를 주문했는데, 먼저 주문한 사람이 먼저 음식을 받는 것이 당연한 것과 같은 것이다.

현물 거래에서 주가가 급변하는 상황이거나 선물, 옵션 거래에서는 특히 시간이 중요할 때가 있으므로 전산 시스템이 잘 되어있는 증권회사가 유리하다.


 

  3. 수량 우선의 원칙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가격의 주문이 있을 시에는 수량이 많은 주문자에게 먼저 주식을 배분해 주고 더 많이 배정해 준다는 원칙이다. 따라서 대량의 주문이 소량의 주문보다 유리하게 체결이 된다.

 

  4. 위탁매매 우선의 원칙  

단일가가 적용되는 동시호가 시간에는 증권회사의 자기매매 주문보다 고객의 주문의 우선한다는 원칙이다.


 

 Welcome to J-Bo's Blog (http://J-Bo.tistory.com)  Posted By J-Bo